현대자동차 국가별 웹사이트 방문하기
음식

Sustainable Stars:
지구를 보호하는 식습관

4 분간 읽기

우리는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매주 우리에게 들려오는 뉴스에 의하면 연간 약 800만 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바다에 버려진다고 합니다. 환경을 지켜내는 것은 개인의 노력으로 부족하지만, 위기를 인식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갖는 것에서 첫 발을 내딛을 수 있습니다.

작은 선택이 큰 차이를 만듭니다. 하고 싶은 것들을 포기하지 않더라도 몇가지 환경 친화적인 습관과 선택만으로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줄어듭니다. 작은 일부터 시작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소개한 'Small Steps Big Changes'와 'Save & Save' 시리즈에서는 모두가 더 아름다운 지구를 만들 수 있는 팁을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vegetables in net bag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환경 보호를 위한 이 팁은 번거롭지도 않고 비용도 저렴해서 쉽게 활용 가능해요."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이 질문은 지속가능한 습관에 대한 조언을 얻을 때 가장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제, 현대자동차는 자신만의 지속가능한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라운 아이디어로 가득찬 'Sustainable Stars' 시리즈를 소개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참여한 스타들은 음식, 패션, 뷰티, 리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친환경 생활 팁을 공유합니다. 놀랍게도 이들이 공유하는 팁은 번거롭지도 않고 비용도 저렴하면서 환경에 큰 도움이 되는 방법들입니다.

white hailstone radish

Sustainable Step #1:
건강한 지구를 위한 식습관

먼저 건강식인지, 그리고 지속가능한 밥상 인지를 고려합니다. 여러분들은 육식이 채식보다 17배 더 많은 땅과 14배 더 많은 물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 것은 우리가 육류 섭취를 줄이는 것 만으로도 탄소 발자국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Sustainable Stars 시리즈의 첫번째 주인공인 영국 케임브리지에 있는 채식 레스토랑 Vanderlyle의 셰프 알렉스 러쉬머(Alex Rushmer), 로렌스 버틀러(Lawrence Butler), 그리고 팀원들을 만나 대화를 나눴습니다.

Alex Rushmer
Watch what you eat

"메뉴에서 동물성 단백질을 완전히 제외하려는 의도는 없었어요. 그런데 몇 주간 채소 위주의 메뉴를 선보이고 나니, 육류와 생선 없이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지 궁금해지더군요. 그런데 18개월 뒤에도 전혀 문제가 없더라고요!"
- 알렉스 러쉬머(Alex Rushmer)

러쉬머는 우리의 식습관을 보다 친환경적으로 바꾸어 현재 지구가 겪고 있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을 추천했습니다.

러쉬머의 팁을 소개합니다.



제철 음식 즐기기

"이 방식은 계절에 맞지 않는 생산물에 대한 수요를 줄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음식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해 주죠. 대부분의 식재료는 자연적으로 최적의 시기에 더 맛있어요. 직접 채소를 키워보면 식물의 성장 주기도 알 수 있고, 기르는 보람도 느낄 수 있어요."


asparagus held in one hand
asparagus held in one hand
magnifying glass icon

제철 과일과 채소

제철 농산물을 선택하면 해외에서의 운송 수요를 줄이게되어 탄소배출량 감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지 농가에도 도움이 되죠.

제철 식품을 위한 가이드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미국의 제철 식품 가이드 .
영국의 제철 식품 가이드 .
한국의 제철 식품 가이드 .

paper icon
Find your local farms and suppliers

지역 농장 및 공급업체 찾기

"많은 농가가 소비자 직거래를 늘리고 있어요. 농산물 직거래는 조금 불편한 방식이긴 하지만,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맛좋고 싱싱한 농산물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예요."

단골 식당에서 실천하고 있는 지속가능성에 대해 질문하기

"많은 식당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여러분은 더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친환경 포장과 관련한 조사 결과를 공유해 준 고객 덕분에 우리도 공급업체를 바꿨거든요."

Alex plating on a plate

채소를 이용한 요리 레시피 5~6개만 익혀두면 언제든 맛있는 요리를 선보일 수 있어요.

flowers on the plate

육류 섭취 줄이기

"채소를 이용한 요리 레시피 5~6개만 익혀 두면 언제든지 맛있는 요리를 선보일 수 있어요. 채소 위주의 요리는 단순히 고기를 대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채소만의 고유한 맛과 식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답니다."




Eat less meat
golden helios radish
Cook more

더 많이 요리하기

"남아있는 식재료를 눈여겨 보세요. 재료를 한번에 구입하면 돈도 절약되지만 포장재도 줄일 수 있어요. 또한 한번 요리할 때 넉넉히 해서 얼리거나 보관해 두면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고 식사 준비도 더 간편해질 거예요."

chef icon
pie and macaroon

일회용 플라스틱 대체품 찾기

"전문 음식점은 랩을 많이 사용하기로 악명이 높죠. 하지만 저희는 손질한 재료를 랩으로 싸는 대신 몇 번이고 재사용 가능한 뚜껑 있는 통에 보관하는 편이에요. 현지에서 생산한 밀랍 랩을 사용하기도 하고요."

cocktail tomatoes

남아 있는 식재료 활용하기

"남은 식재료를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보세요. 며칠 지난 빵이 있다면 토마토를 더해 판자넬라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많은 사람에게 익숙한 판자넬라는 딱딱해진 빵을 사용해서 만들기 좋은 샐러드예요. 토마토와 빵, 올리브 오일이 있다면 이탈리아 토스카나의 전통 음식인 토마토 빵 수프(Papa al pomodoro)도 만들수 있어요."

이 밖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지속가능한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외식할 때마다 재사용이 가능한 테이크아웃 상자를 챙긴다면 음식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함께 두 번째로 만날 Sustainable Stars인 밀레나 글림보브스키(Milena Glimbovski)는 제로웨이스트 매장인 Original Unverpackyt의 설립자로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팁을 소개합니다.

현대자동차의 Instagram Story를 방문해 채식 레스토랑 Vanderlyle과 환경 친화적인 아이디어를 확인해 보세요.

Vanderlyle

소셜 미디어에서 Vanderlyle 팔로잉하기

공유하기

  • facebook
  • twitter
  • pinterest
  • URL copied to clipboard
notice close